티스토리 뷰

반응형

 

 

최근 브라질 벨렘에서 아마존 국가 지도자들이 모인 환경 정상회의는 세계에서 가장 큰 열대우림을 보존하기 위한 접근 방식에 중대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 브라질 대통령이 주최하는 이번 정상회의는 삼림 벌채와 국제적 고립을 초래한 이전 정부의 정책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회의는 기후 변화로 인한 시급한 문제와 아마존 열대우림을 보호하기 위한 협력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마존 정상회담: 열대우림 보존의 터닝포인트

새로운 협력의 시대

브라질, 콜롬비아, 페루를 포함한 아마존 국가 지도자들과 아마존협력조약기구(ACTO)의 다른 회원국 대표들이 벨렘에 모였습니다. 이 드문 회의는 고조되는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지역 협력을 구축하고자 합니다룰라 대통령은 아마존과 그 주민들을 보호하는 역사적 중요성을 강조하며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이 협력적 노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도전 과제와 협력 전략

삼림 벌채, 불법 채굴, 조직범죄 집단이 생태계를 위협하는 등 아마존 지역이 직면한 과제는 엄청납니다. 이번 정상 회담에서는 2030년까지 삼림 벌채를 중단하기 위한 잠재적 거래와 이러한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공동 노력이 논의될 예정입니다. 콜롬비아 대통령은 아마존에서 석유 및 가스 탐사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브라질은 아마존 강 하구 근처에서 유전 개발을 추진하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기대되는 벨렘 선언은 삼림 벌채와 싸우고, 지속 가능한 개발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며, 지역 경찰 간의 법 집행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력 전략을 개괄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마존의 생태학적 중요성

아마존 열대우림은 광활한 지역에 걸쳐 있으며 다양한 동식물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16,000여 종에 달하는 4,000억 그루의 나무가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1,200억 톤 이상의 탄소를 함유하고 있는 중요한 탄소 흡수원입니다. 또한 약 1,300종의 조류, 수만 종의 식물, 전 세계 담수 자원의 20%가 서식하는 생물 다양성의 핫스폿입니다.. 그러나 목축업, 벌목, 채광 등 수십 년에 걸친 활동으로 인해 숲이 심각하게 훼손되어 돌이킬 수 없는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원주민의 목소리와 보존

원주민 커뮤니티는 열대우림을 보호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습니다. 본 회의에 앞서 원주민 활동가들이 아마존 보호를 위한 정부 지원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정상 회담이 동시에 열렸습니다. 저널리스트 돔 필립스와 원주민 전문가 브루노 페레이라가 살해된 비극적인 사건은 아마존 보존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직면한 위험을 강조합니다. 활동가들은 2025년까지 아마존의 80%를 보호하겠다는 서약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이는 보존 노력의 시급성을 더욱 강조합니다.

 

룰라의 비전과 현재 진행 중인 과제

룰라 정부는 삼림 벌채를 42.5% 감소시키는 놀라운 성과를 거두며 환경 보호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그러나 보수파가 장악한 의회가 대통령의 야심 찬 환경 의제를 방해할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앞으로의 과제가 남아 있습니다. 알레산드라 코랩과 같은 원주민 지도자들은 룰라에게 아마존에서의 석유 탐사에 반대하고 원주민의 토지 소유권을 위협할 수 있는 법안에 맞서 싸울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공동의 책임

벨렘에서 열린 아마존 정상회의는 이전 정책에서 크게 벗어난 것으로, 아마존 열대우림을 보존하기 위한 새로운 노력을 상징합니다. 아마존 국가들의 협력 노력과 벨렘 선언에 명시된 전략은 삼림 벌채에 대처하고 불법 활동에 맞서며 이 중요한 생태계의 보고를 보호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이러한 긴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도자들이 모인 가운데, 전 세계는 이 전환점이 아마존과 지구 환경의 더 밝은 미래로 이어질 것이라는 희망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다음 링크는 가디언의 원문기사입니다.

Leaders of Amazon nations gather in Brazil for summit on rainforest’s future | Brazil | The Guardian

 


기후 변화와 위기 관련 더 많은 소식이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