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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요트와 개인 제트기 세금, 기후위기 해결의 새로운 해법
기후 변화의 심각성이 점점 커지고 있는 가운데, 초부유층의 사치 소비에 대한 공정한 세금을 통해 기후 재정 확보와 탄소 배출 감소를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방안이 제안되고 있습니다.
Oxfam과 여러 캠페인 단체들은 슈퍼요트와 개인 제트기에 대한 세금 부과가 연간 20억 파운드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이를 통해 기후변화로 고통받는 커뮤니티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왜 슈퍼요트와 개인 제트기인가?
슈퍼요트와 개인 제트기는 초부유층이 소유한 대표적인 사치품으로, 막대한 탄소 배출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영국은 유럽에서 프랑스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개인 비행이 이루어지는 나라로, 연간 수많은 개인 비행이 발생하며 슈퍼요트 450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는 초부유층의 탄소 발자국을 크게 늘리는 요인입니다.
Oxfam의 분석에 따르면, 12명의 억만장자들이 사치스러운 소비와 투자로 인해 연간 약 1,700만 톤의 이산화탄소와 동등한 온실가스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연간 210만 가구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석탄 발전소 4.6곳에서 발생하는 배출량과 맞먹는 수준입니다.
Oxfam의 제안 - 공정한 세금 부과로 기후위기 해결
Oxfam은 영국의 재무장관인 레이철 리브스에게 초부유층에 대한 세금, 특히 개인 제트기와 슈퍼요트에 대한 세금을 강화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금 부과는 기후 위기를 해결하기 위한 공정한 방법으로, 저소득 가정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도 필요한 기금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세금 부과를 통한 재정 확보 가능성
Oxfam의 연구에 따르면, 다음과 같은 세금 정책을 통해 연간 최대 8억 3천만 파운드를 추가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개인 제트기에 대한 항공 승객세 인상
- 슈퍼요트 소유세 도입
또한, 추가로 개인 제트기 연료에 대한 세금 부과, 개인 항공에 대한 부가가치세 부과, 착륙 및 출발 슬롯에 대한 세금을 통해 최대 12억 파운드의 수익을 추가로 창출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제트기와 슈퍼요트가 기후위기에 미치는 영향
개인 제트기는 상업 비행기보다 최대 14배 더 많은 오염을 유발하며, 기차보다 50배 더 많은 오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럽의 청정 교통 캠페인 단체인 Transport & Environment의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 제트기는 상업 비행보다 훨씬 더 큰 탄소 발자국을 남기며, 종종 같은 거리를 이동하는 자동차보다도 적은 세금을 부과받고 있습니다.
한편, Green Alliance의 연구에 따르면, 개인 제트기는 상업 비행보다 평균적으로 1인당 10배 더 많은 탄소를 배출하지만, 종종 그에 비해 훨씬 적은 세금을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평등한 탄소 배출, 해결책은?
기후 위기에 맞서기 위해서는 탄소 배출의 주범인 초부유층의 고급 소비품에 대한 공정한 세금 부과가 필요합니다.
Oxfam은 슈퍼요트와 개인 제트기에 대한 세금 인상을 "상식적인 해결책"으로 제시하며, 가장 부유한 오염원에게 비용을 부담시키는 방식으로 신속하고 공정하게 탄소 배출을 줄이고 필요한 기후 재정을 마련할 것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입장과 향후 전망
영국 재무부 대변인은 Oxfam의 계산을 인정하지 않으며, 예산안에서 이를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재무부는 22억 파운드 규모의 재정 적자를 해결하기 위해 세금과 지출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정부가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결론: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공정한 세금 부과의 필요성
슈퍼요트와 개인 제트기에 대한 세금 부과는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필수적인 조치로, 공정한 재정 마련과 탄소 배출 감소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이러한 정책이 실제로 시행될 수 있을지, 그리고 그 효과가 어떠할지는 앞으로의 관건이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The Guardian 뉴스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링크에는 기후 위기 극복 해결 방안에 관한 다양한 포스팅을 모아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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