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미국 동부 숲
미국 동부 숲의 힘: 나무가 주변 기온을 낮추는 과학적 발견

 

 

기후 위기가 인류의 미래를 크게 위협하는 시대에 미국 동부의 울창한 숲에서 희미한 희망의 빛이 비치고 있습니다. 최근 한 연구에서 이 지역의 지구 온난화로 인한 급격한 기온 상승이 대규모 조림 노력으로 크게 줄어들었다는 놀라운 자연 현상이 밝혀졌습니다. 이 발견은 지구의 기후를 조절하는 데 있어 나무의 중추적인 역할을 조명하고 기후 위기와의 싸움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합니다.

 

 

"온난화 구멍"의 미스터리

 

수년 동안 과학자들은 지구 온난화 추세에서 벗어나 기온이 평평해지거나 심지어 냉각되는 미국 남동부 지역의 이른바 '온난화 구멍'에 대해 의아해 해 왔습니다. 이 이상 현상은 광범위한 연구를 촉발시켰고, 현재 영국보다 넓은 지역에 걸쳐 나무로 덮여 있는 미국 동부의 대규모 조림이 지구 온난화의 영향을 막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획기적인 발견으로 이어졌습니다.

 

냉각의 이면에 숨겨진 과학

 

인디애나 대학교의 환경 과학자 말로리 반스가 주도한 이 연구는 숲의 부활이 증산작용이라는 과정을 통해 어떻게 주변 공기를 식히는지 밝혀냈습니다. 사람이 땀을 흘리는 것과 비슷한 이 자연적인 메커니즘은 나무의 뿌리를 통해 잎으로 물을 끌어올린 다음 수증기로 공기 중으로 방출하여 주변을 약간 식히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1900년부터 2000년까지 위성 및 기상 관측소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러한 냉각 효과는 나무로부터 400미터 이내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타나며, 매년 1에서 2까지 기온을 낮추고 가장 더운 여름철에는 더 큰 폭으로 기온을 낮추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재조림: 이중 목적의 솔루션

 

재조림이 냉각 효과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미국 동부의 온난화를 멈추게 한 유일한 원인은 아닙니다. 대기 중 오염 물질이나 농업 관개와 같은 다른 요인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이번 연구 결과는 특히 극심한 더위로 고통받는 도시 지역 인근에서 신중한 재조림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나무의 냉각 효과는 탄소 격리 외에도 기후 변화에 적응하는 데 중요한 전략을 제공하여 도시가 기온 상승에 대해 더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연구는 기후 시스템에서 나무의 필수 불가결한 역할을 강조하며 지구 온난화라는 어려운 도전에 희망의 등불을 제시합니다. 재조림만으로는 기후 위기를 해결할 수는 없지만, 화석 연료 배출을 줄여야 하는 시급한 필요성을 보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지속 가능하고 살기 좋은 지구를 위한 전략에 나무의 탄소 흡수와 냉각이라는 두 가지 이점이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합니다.

 

이 블로그는 The Guardian 뉴스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기후 변화와 위기관련 많은 소식이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미국 동부 숲의 힘: 나무가 주변 기온을 낮추는 과학적 발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