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023, 전 세계는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 인류의 집단적 실패를 명백히 보여주는 일련의 기후 사건을 목격했습니다. 기록적인 기온과 재앙적인 자연재해로 점철된 올해는 기후 변화에 대한 대응이 얼마나 시급한지를 극명하게 보여줬습니다. 오늘은 2023년에 일어났던 중요한 사건과 주요 기후 과학자들의 통찰력, 그리고 우리의 미래에 대한 시사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속화되는 지구 온난화

 

2023년은 기록된 역사상 가장 더운 해로, 이전 기록을 큰 폭으로 뛰어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저명한 전 NASA 과학자 제임스 핸슨은 각국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지구 온난화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강조하며 인류 역사에서 중요한 순간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놀라운 추세는 기온이 백만 년 동안 전례 없는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새로운 기후 개척지'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제임스 한센의 젊은이들을 향한 호소

 

기후 과학계의 중추적인 인물인 제임스 한센은 기후 변화 대응에 있어 젊은 세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그가 보기에 2023년은 환경 재앙의 해일뿐만 아니라 현재 각 정부의 노력이 부적절하다는 점을 부각한 해이기도 합니다. 한센은 지식과 새로운 시각을 갖춘 젊은이들이 세계를 보다 지속 가능한 미래로 이끌어가는 데 필수적이라고 믿습니다. 그는 젊은이들이 자신의 힘을 인식하고 글로벌 기후 행동을 주도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합니다.

 

정치적 무대책 대 과학적 시급성

 

과학계의 긴급한 경고와 미온적인 정치적 대응 사이에는 현격한 차이가 있습니다. 기후 변화에서 화석 연료의 역할을 인정하는 데 거의 30년이 걸렸음에도 불구하고, 유엔 COP28에서는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겠다는 모호한 약속만 남긴 채 마무리되었습니다. 과감한 조치가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한 이 시점에 이러한 결정적인 조치의 부재는 그 어느 때보다 분명합니다.

 

 

기록적인 기후 이상 현상

 

2023년은 극심한 폭염, 치명적인 산불, 대홍수 등 극심한 기상 이변으로 가득 찬 한 해였습니다. 이러한 사건들은 단발적인 사건이 아니라 더 광범위하고 우려스러운 추세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다양한 글로벌 기관의 과학적 데이터는 우리가 심각한 기후 임계값에 빠르게 접근하고 있음을 확인시켜 줍니다.

 

 

 

2023년은 현재 진행 중인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암울한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 이는 무대책의 결과와 과학적 권고와 정치적 대응 사이의 격차를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과학자들의 경고에 귀를 기울이고 보다 지속 가능한 관행으로 전환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오늘 우리의 행동이 미래 세대에 남길 유산을 결정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The Guardian 뉴스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기후 변화와 위기 관련 더 많은 소식이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23년 기후 위기, 기후 변화의 심각성을 경고하는 해

 

 

아래 링크에는 기후 위기 극복 해결 방안에 관한 다양한 포스팅을 모아두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