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가 복잡한 유산을 남긴 채 폐막했습니다. 이 중추적인 기후 정상회의는 현재 진행 중인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승자와 패자를 가려냈습니다. 일부 분야에서는 축하할 이유를 찾았지만, 다른 분야에서는 회의 결과의 냉엄한 현실과 씨름해야 했습니다. 오늘은 COP28의 복잡한 역학관계를 자세히 살펴보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싸움에서 누가 승리하고 누가 지속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COP28의 승자

 

석유 및 가스 산업

 

화석 연료에서 벗어나야 한다는 전 세계적인 공감대에도 불구하고, COP28은 이러한 전환을 위한 확고한 시간표를 설정하는 데는 실패했습니다. '전환 연료', 탄소 포집 기술, 탄소 배출권에 대한 허점이 드러나면서 석유 및 가스 업계는 안도의 한숨을 내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미국과 중국: 부담에서 벗어난 초강대국

 

세계 최대 온실가스 배출국인 미국과 중국은 COP28에서 상당한 추가 책임을 피할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소극적인 재정 지원 약속과 지속적인 석유 생산, 그리고 중국의 지속적인 석탄 발전 프로젝트가 이러한 추세를 잘 보여줍니다.

 

술탄 알 자베르 COP28 의장

 

COP28 의장인 술탄 알 자베르(Sultan Al Jaber)는 비판 여론을 잘 헤쳐나가며 타협안을 이끌어냈습니다. 그는 아랍에미리트 최대 석유 회사인 아드녹의 최고 경영자로서 석유 생산량 확대 계획이 계속되는 가운데에도 여전히 도전받지 않고 있습니다.

 

COP28의 패자

 

기후 자체

 

COP28이 기후 행동의 시급성과 구체성을 심어주지 못하면서 지구 온난화를 1.5로 제한하려는 파리 협정의 목표는 사실상 무산되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부족은 화석 연료 생산의 지속적인 확장을 가능하게 합니다.

 

작은 섬 국가와 기후 정의

 

소도서국 연합은 협정의 허점에 대해 실망감을 표명했습니다. 또한 선진국의 개발도상국에 대한 지원 부족은 기후 정의의 부족을 강조합니다.

 

미래 세대와 과학자

 

미래 세대와 다른 종의 목소리, 그리고 과학계의 목소리는 여전히 과소 대표되고 있습니다. 일부 긍정적인 조치에도 불구하고, 이번 협정은 시급성과 명확성이 부족하여 기후 행동에 대한 과학적 합의에 부합하지 못합니다.

 

 

COP28은 전 세계 기후 이야기에서 진전과 후퇴가 복잡하게 얽혀 있는 모자이크와도 같습니다. 특정 부문과 국가에서는 낙관적인 근거를 발견했지만, 더 넓은 관점에서 보면 앞으로의 과제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 정상회의의 결과는 기후 변화에 대한 우리의 공동 대응을 형성하는 복잡하고 종종 상충되는 이해관계를 극명하게 보여줍니다.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이해관계와 지구의 미래를 지키기 위한 단호하고 포괄적인 행동의 긴급한 필요성 사이에서 균형을 잡아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