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ESG

미국 기후 이주민 2장 : 스테로이드의 날씨

쥴리헤드라인 2023. 6. 24. 21:16
반응형

 

기후 변화로 인한 허리케인의 강도와 해수면 상승은 전 세계 해안 지역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후 변화와 허리케인의 연관성, 온난화된 해양의 영향, 미국 내 기후 이주민의 증가하는 우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후 변화와 허리케인의 연관성:

과학자들이 기후 변화와 허리케인의 복잡성을 계속 밝혀내고 있지만, 특정 폭풍의 원인을 기후 변화로만 돌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해양, 특히 해수면 근처의 온난화가 허리케인을 더 강하게 만들고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허리케인은 따뜻한 표층수에서 힘을 얻으므로 해수 온도 상승이 허리케인의 강도를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스테로이드 날씨:

기후 변화와 극심한 폭풍우 사이의 관계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메이저리그 야구의 스테로이드에 비유할 수 있습니다. 야구 선수가 스테로이드를 복용하면 힘이 강화됩니다. 특정 홈런의 원인을 스테로이드 사용으로 돌리기는 어렵지만, 시즌 내내 전체 홈런 수가 증가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마찬가지로 기후 변화는 더 강력한 폭풍의 발생을 증폭시켰으며, 이를 "스테로이드에 의한 날씨"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폭풍 해일의 영향:

폭풍의 가장 피해적이고 위험한 측면인 폭풍 해일은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해안 폭풍의 경우 해수면이 높아지면 홍수의 도달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더 파괴적인 해일이 발생합니다. 1피트 높이의 폭풍 해일도 자동차를 휩쓸고 위험한 상황을 만들 만큼 강력할 수 있습니다. 허리케인 샌디는 9피트가 넘는 기록적인 폭풍 해일로 광범위한 파괴와 피해를 일으킨 대표적인 예입니다.

 

기후 이주민의 곤경:

전 세계 해안 도시에서는 고향을 떠나는 기후 이주민의 물결을 목격하고 있습니다. 해수면 상승은 허리케인뿐만 아니라 잦은 홍수로 인해 결국 지역 전체가 물에 잠길 수 있는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인구의 3분의 2가 해수면 아래에 살고 있는 네덜란드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다른 유럽 국가들과 함께 심각한 위험에 직면해 있습니다. 또한 방글라데시, 중국, 베트남의 인구 밀도가 높은 해안은 이미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포위되어 금세기 말까지 수백만 명의 이재민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에 대한 시사점:

미국도 해수면 상승으로 인한 문제에서 예외가 아닙니다. 해수면이 3피트 상승하면 400만 명 이상이 위험에 처할 수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해수면이 0.5m 상승하면 7,200만 명이 이재민이 될 수 있습니다. 플로리다 남부의 은퇴자나 사우스 캐롤라이나 연안의 빈곤 지역 사회와 같은 취약 계층은 이주와 복구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제한된 재정 자원, 적은 일자리 기회, 직업 기술 부족은 이러한 지역 사회가 직면한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듭니다.

 

기후 변화가 허리케인과 해수면 상승에 미치는 영향은 점점 더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더워지는 바다와 더 강렬해지는 폭풍은 기후 변화와 그 결과에 대처해야 할 시급한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기후 이주민이 이주에 직면하고 취약 계층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상황에서 전 세계 해안 지역사회의 안녕과 회복력을 보장하기 위해 적응 전략, 지속 가능한 개발, 공평한 솔루션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해안 지역 커뮤니티의 보호와 재건은 긴 시간과 큰 비용이 필요하지만, 미래 세대들을 보호하고 지구적으로 지속 가능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반응형